현재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지 약 4년이 되어갑니다.
블로그는 갑자기 잘되지도 않고
그렇다고 아예 안되지도 않는
그냥 애매모호한 상태만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만
올해부터 네이버에서 자체척인 숏폼 영상에 대한 지원을 시작하면서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협찬 플랫폼에서도 따로 네이버 클립에 대한
협찬을 개설하는가 하면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클립을 제작할 2,500여명의 크리에이터들을
모집하는 이벤트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도 클립을 통해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상승한적이 있습니다.
기본 200-400의 조회수가 포스팅에서 발생했다면
천단위 혹은 만단위의 조회수는 클립에서 발생하더라구요
보통 영상이 SNS에서 조회수가 터지려면
영상의 퀄리티 그리고 썸네일이 중요한게 기본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지도 못한 영상이 메인에서 노출되면서 조회수가 터지는걸 보면
아직 네이버 클립의 노출 조건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간간히 선택을 받긴 하더라구요
그래서 블로그의 유입 통계를 확인했을때
보통은 네이버의 메인에서 노출되는것이
조회수와 크게 직결된다고 할수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서 발생한 네이버 메인에서의 유입 통계를 보면
메인 혹은 그 세부 카테고리에서 주로 발생했는데요
네이버 메인 모바일 클립추천판에서 클립이 올라갔었나봅니다.
사실 제가 올리는 클립의 종류는
격투기를 하면서 찍는 스파링(스포츠 카테고리)
드론으로 촬영한 국내 관광명소(여행 카테고리)
두 가지가 전부인데
연예 카테고리에서는 도대체 어떤 클립이 노출된건지 궁금합니다.
블로그의 현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올해 8월부터 블로그의 조회수는 다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퉁 그래프로 느낌을 보자면
올해 초까지 확 꺾였다가
최근 조회수가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포스팅 개수를 늘리기도 했고
무엇보다 클립의 활성화가 되고 나서부터로 보여집니다.
월별 재방문율은 1.8%인데
아직 많이 낮은 수치로 여겨집니다.
100명중 1-2명만이 블로그를 다시 찾아준다는 얘기나 다름없으니까요
조회수가 월 1만이 넘음에도 평균 사용시간이 2분대라는건
나쁘지 않은 수치입니다.
오히려 평균사용시간은 올해 초보다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제 블로그는 원래 3:7의 남녀 비율로 유지되고 있었는데
이제는 남자 유입수치가 여성보다 더 많아졌습니다.
사실 여성 비율이 더 높아야 한다고 계속 생각하는 편이라
이는 좋지 않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다행히 블로그를 소비하는 가장 주된 연령층인 20대가
비율상으로는 가장 많아서 좋은 지표로 보여집니다.
티스토리와는 다르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블로그 운영 초창기부터 모바일 수치가 압도적이었습니다.
그에 반해 티스토리 블로그는 PC이용율이 80%를 넘는 수준이죠
당연히 네이버는 국내 중심의 플랫폼이라
대한민국에서 대부분의 조회수가 발생하겠지만
이상하게 다른 국가에서도 조회수가 발생하는걸 보면
신기하긴 하네요
조회수는 아직 밑바닥에 머무르는 수준이네요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클립 제작에 신경을 조금 쓰고있는데
앞으로의 조회수 변화가 어떻게 될지 실험해보고 다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T마케팅 > 블로그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일지 - 24년 연말정산, 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1) | 2024.12.30 |
---|---|
특정 주제의 유튜브 채널 운영해보기 - 1 (22) | 2024.10.21 |
4년차 블로그 운영일지 - 20240513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8) | 2024.05.13 |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이미지 리사이징 한번에 하기(Adobe Photoshop) (4) | 2024.01.16 |
국내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선호하는 이유 (1) | 2023.10.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