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마케팅/블로그운영

특정 주제의 유튜브 채널 운영해보기 - 1

by 우동이 2024. 10. 21.
300x250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일 주제의 영상만을 업로드해서

약 1년간 채널 운영을 해본 경험을 토대로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해당 계정은 오로지 채널 운영을 위해서 19년도에 따로 계정을 생성하였고

여러 주제의 영상을 번갈아 업로드 하고 

다시 시작하기를 약 4번 반복한뒤

1년전에서야 단일주제를 선정해 채널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선정한 주제는 드론으로 촬영된 풍경영상

그리고 여행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영상들입니다.

 

 

 

드론으로 촬영된 영상들의 경우

국내에서는 퀄리티 있는 영상물의 개수가 거의 적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영토 자체가 좁은 편이기도 하고

드론 비행에 대한 법률이 완벽하게 제정되어있는 상태가 아니라

드론 비행이 불가한 지역도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드론으로 촬영된 영상물은 

일반 카메라로 촬영된 풍경 사진들과 같이

뻔하게 정해진 구도를 벗어나

항공에서 촬영이 된다는 차별점이 있는데다가

 

 

드론 비행에는 조건에 따라 1~4종에 해당하는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 멀티콥터 조종사"

자격증이 요구되며 비행 구역에 따라 

수도방위사령부, 각 지역 군부대,공군부대에 

별도의 비행 승인이 필요해

상당히 까다로운 승인 작업이 필요해

 

그 영상물의 희소가치가 있는 편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드론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는데다가

비행 자체가 어렵다보니 

해외에서는 꽤 나오는 조회수에 비해

 

 

 

 

국내에서는 공인중개사들의 부동산 매매용 홍보 영상이나

특수목적 외에는 사용이 되지 않고 있어

조회수도 거의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네 제 채널의 경우도 거의 망한수준이나 다름없는

빈곤한 조회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채널 조회수 추이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로 한달에 십만 조회수도 넘겨봤는데

유튜브에서 한달 3천이 간신히 나온다는건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수익성으로도 취미성으로도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다만 드론영상 자체에 대한 희소성은 있어서

 

영상 활용사례

 

 

영상 자체를 구매하겠다는 문의가 제법 들어오는 편입니다.

특히나 방송사에서 작가들이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

 

초반에는 경력에 활용하려고 무료로 제공했는데

이후에는 판매하는 쪽으로 전환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쪽에서 발생하는 부수입이 아니면 

정말 시간을 버리고 있는 셈이겠죠

 

채널 콘텐츠 분석

 

 

이외에 다양한 트래픽 소스입니다.

일별 평균 100조회수도 발생하지 않고

shorts 피드를 통해서만 조회수가 발생합니다만

 

쇼츠 영상 자체의 수익성이 낮아

채널 홍보용으로 쓰이는데

여기서 또 구독이나 좋아요를 받는데에는 

쉽지 않습니다

 

shorts 노출도

 

 

약 70%이상의 비율이 구독하지 않은 상태로 영상을 시청하며

동영상 노출의 대부분이 shorts에서 발생합니다.

 

채널 분석

 

 

구독자 상승 비율이 정말로 낮습니다.

정말 이것때문에 고민이 많은데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결국

사람이 모델이 되어 영상에 출연하거나

콘텐츠 기획 자체가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풍경 영상만으로 재미를 뽑는데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죠

 

그래서 드론으로 사람을 촬영해 같이 넣어서

영상 컨셉을 변경해보고자 합니다.

 

노출도/클릭률

 

 

영상의 노출도와 다르게 노출 클릭률은 4.4%에 불과합니다.

결국 썸네일에서도 완성도가 밀린다는건데

썸네일 제작에 관해서도 노력을 투자해봐야겠습니다.

 

성별 수치

 

 

전 이 수치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도 뼈저리게 느끼는 부분인데

남성 조회자수가 압도적으로 많으면

영상은 인기가 없는겁니다.

 

블로그 글의 경우도 여성 조회자수가 많을수록

인기가 많았거든요

 

결국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썸네일과 제목 일부를 영어로 업로드하는데도

노출은 대한민국이 대부분입니다.

결국 이는 해외권에서 노출이 잘 안된다는 뜻인데

 

이에 대한 변경점도 필요할듯 싶습니다.


 

채널 운영을 중간에는 하지 않았던적도 있고 

꾸준하게 업로드나 콘텐츠 기획을 하지 않은게

채널 성장이 더뎌지는데에 제일 큰 기여를 했다고 보여집니다.

 

구독자 0-1,000명의 구간이

제일 폐사구간으로 느껴지는데

이 구간을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뛰어넘어야 할듯 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