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제 개인용 네이버 일상 블로그와 티스토리 정보성 블로그 거기에 현재 다니고 있는 체육관 관장님의 블로그까지 세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육관 관장님 블로그는 제 개인 블로그가 아니라 대리운영과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체육관 운영에 고심이 많았던 관장님의 사정을 듣고 내 개인영상을 찍는김에 대신 해드린다고 했습니다.
플랫폼은 네이버로 선정했고
이유는 당연히 국내 장소를 서칭하는 대부분의 유입은 네이버 지도와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오기도 하고
네이버 지도에 등록된 업체에서 노출되는 블로그의 파급력은 개인 인스타그램 SNS에 비할바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체육관은 복싱,유도를 종합한 종합격투기 MMA를 하는 체육관입니다.
그렇기에 격투기가 주 컨텐츠일수밖에 없고
블로그 컨텐츠의 대부분은 체육관 홍보를 위해 작성되지만
게시글 자체를 완전히 홍보성 게시글로 작성하기 보다는 체육관에서 진행되는 수업 내용을 일지 형식으로 적어
홍보성 글과 정보성 글 그리고 일상글 사이의 밸런스를 맞췄습니다.
아무래도 개인 광고가 활성화 된 지금 시점에서 단순히 홍보나 광고 목적의 글을 적는것은 오히려 마이너스라고 느껴졌고
지나치게 일상글일경우 홍보를 위한 정보 전달이 부족할거라는 판단이었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마케팅의 종류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저는 전문적으로 마케팅을 배우지 않아서 학문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서술할 바가 없습니다.
다만 개인블로그 운영 경력은 꽤 있었고 블로그를 홍보목적의 마케팅으로 사용한 경험이 있었기에 제 경험에 기대어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은 여타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보다 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깔끔한 효과를 가져온다고 느꼈습니다.
이유로는 네이버에 등록된 대부분의 개인사업자의 경우 스마트 스토어나 플레이스를 통한 사업장에 대한 정보와 사업 연계가 가능하고 네이버 지도를 통해 유입되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체육관의 특성상 지나치게 먼 거리에 있는 유입 사용자까지는 끌어들일 수 없지만
적어도 체육관을 이용가능한 거리의 사람들을 끌어모으는데에는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렇기에 특히나 지도에서 바로 노출이 가능한 블로그 리뷰가 더욱이 효과적일수밖에 없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더 깔끔한 UI와 젊은 사용자층에게 효과적으로 활용될수 있지만
개인 사업체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에는 너무 광역적이며 탄탄한 팬층이 있지 않고서야 불가능한 일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특히 네이버 플랫폼은 국내 점유율 측면에서는 압도적인 수준입니다.
위 화면은 네이버 지도에서 노출되는 네이버블로그 화면입니다.
왼쪽 사진은 사업체에 등록된 블로그 즉 메인 블로그 노출이고 더 상단에 위치합니다.
오른쪽은 해당 사업체 태그를 삽입한 블로거들의 블로그 리뷰가 노출됩니다.
보통 사람들은 지도에서 자신이 원하는 종목의 업체를 검색하고
그 업체에 대한 평가를 보기 위해 최상단의 리뷰를 보게 됩니다.
대부분은 노출 순서대로 볼 것이고 여기서 노출되는 블로그는 해당 업체의 인지도만큼의 파급력을 갖게 됩니다.
2. 마케팅 블로그 운영 정보
마케팅 목적으로 운영되는 개인사업자 블로그의 월 조회수는 평균 400-500입니다.
현재 약 3개월 운영되었으며
22년도 7-9월까지의 평균적인 정보입니다.
해당 체육관 블로그의 유입경로의 대부분은 먼저 모바일에서 발생합니다.
60-70%에 해당하고 나머지 20% 정도가 PC를통해 발생합니다.
제 경험상 네이버는 어플들과의 사용자 친화성이 좋아서 대부분 모바일 점유율이 높습니다.
제 일상 블로그에서도 대부분 모바일을 통한 조회수가 많이 나옵니다.
76.5%가 모바일 유입수치
23.5%가 PC 유입 수치입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마케팅에 활용할 목적이라면 컨텐츠는 모바일 친화적이어야 합니다.
글보다는 사진이 영상보다는 gif가 많은게 더 좋습니다.
각 컨텐츠별 용량은 더 줄여야 하구요
색인 조건상 페이지의 로딩이 길수록 저품질화가 고려되는데
로딩이 길어지는 이유는 컨텐츠의 용량이 큰 이유가 대부분입니다.
해당 마케팅 블로그는 체육관 홍보의 특성을 띄기 때문에 남자의 성비가 약 30%정도 더 높습니다.
아무래도 평균 연령대가 조금 더 높기도 하구요
신규 회원들의 성비를 살펴보면 남자6 : 여자 4 정도입니다.
즉 유입성비가 바로 실제 신규 유입 회원들과의 성비로 동일하게 직결되지 않는 이유는
검색의 목적성일 확률이 큽니다.
남성의 경우 단순 관심사로 검색해서 유입되는 경우도 있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실제로 운동을 해보고 싶어서 등록하기 위해 업체를 찾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제로 신규 회원들의 방문 목적을 들어보고 서술된 내용입니다.
3. 블로그 마케팅 홍보 효과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얻고자 하는건 단연 홍보효과입니다.
운영초기에는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효과는 그리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달가량이 지나고 나서부터는 눈에띄게 체육관의 홍보가 잘 된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신규로 등록되는 회원의 수가 현저히 늘어났습니다.
신규 등록 회원들의 방몬 유입 경로를 물어보면 대부분 네이버 지도로 체육관에서 운영되는 블로그를 보고 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평소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는 회원 수가 평귱 4-6명을 유지했다면 현재는 10명 이상으로 평균치가 높아졌습니다.
신규 회원의 등록은 곧 수익과도 직결된 문제로 수익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4.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얻은 수익과 이점
홍보용 블로그의 운영은 단순히 제 선의에서 비롯된 부분이었습니다.
그렇기에 블로그 운영을 통해 비용을 지급받는다던가 하는 약속이 따로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관장님은 감사의 의미로 보수를 지급해주셨습니다.
금액은 10만원이고 3개월간 블로그 개설부터 포스팅 운영까지 한 것에 비하면 맞는 가격은 아니지만
제가 전문 마케터도 아닐 뿐더러 경력이 있는것도 아니고 이렇게 저도 하나씩 배워가는 과정속에
돈까지 벌게 된 경험이 합쳐지니 뿌듯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원래 크몽에 프리랜서등록을 해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활동을 수익화 해볼 생각이 있었는데
이런 활동들 하나하나가 모여 제 경험이 되고 경력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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