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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마케팅/블로그운영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단가(CPC) 관련 이슈 그리고 해결법

by 우동이 2022.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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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수익

현재 IT 전문 블로그를 2년 운영했고 단순 작성 블로그가 아닌 수익창출도 동시에 진행하며 운영해봤습니다.

다만 이전에 애드센스 광고에 클릭이 발생하면 1건당 최소 1$이상의 수익이 발생했었는데

 

운영 일자가 늘고 게시글이 많아질수록 광고당 클릭 단가가 계속 낮아진 걸 확인했습니다.

결국 현재는 조회수는 이전보다 훨씬 늘었지만(일평균 100 -> 일평균300)

오히려 클릭당 광고수익 단가는 현저히 낮아져(1회당 평균 1.5$ -> 1회당 평균 0.2~0.3$)

수익은 더 낮아졌습니다.

 

블로그 운영일지

 

IT 주제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일지 (2022-09-06) - 수익,조회수,유입경로,느낀점

블로그 시작 일자와 방향성 20년도 7월에 시작하게 된 티스토리 블로그 오늘 22년 9월 대략 2년가량 운영해본 김에 이제부터 블로그 운영일지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전문성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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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당 수익 단가(CPC) 관리

결국 문제는 광고 자체의 수익성이 낮아진 것입니다.

즉 조회수는 수익과 현재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물론 조회수가 많아지면 광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겠습니다만.

 

제 경험상 조회수가 높아질 때 광고단가에 대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수익은 더 잘 발생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CPC 단가를 어떻게 관리하느냐

  1. 블로그 주제와 맞는 광고를 선정
  2. 그 외 불필요한 광고는 차단
  3. 포스팅 자체의 이탈률(반송률)을 낮추어 게시글에 좀 더 오래 머무르도록 하는 것
  4. 블로그의 주제에 맞는 전문성 있는 포스팅을 해 그 주제에 맞게 광고를 선정

대략 4가지입니다.

이는 즉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주제를 전문성 있게 해야 하며

그 전문성 있는 주제에 맞는 광고를 선정해야 합니다.

 

먼저 광고를 카테고리 별로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 - [차단관리] - [광고 심사 센터]

구글 애드센스 - 차단 관리 - 광고심사센터 항목에서 

자신의 블로그에 노출될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 대한 관리는 2년간 거의 하지 않았기에 거의 2,000개가량의 광고가 검토/차단되지 않은 상태로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여기서 노출될 가능성이 없는 광고나

제 블로그 주제에 맞지 않는 광고(대출, 성형미용)등의 카테고리를 전부 차단시켰고

한국어로 진행되는 광고가 아니면 또 차단시켰습니다.

아무래도 중국어나 일본어로 된 광고를 누가 살펴보지는 않을 것 같아서요

또한 카테고리 별로 광고 분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광고 카테고리별 분류

해당 카테고리별로 분류된 광고를 통째로 차단하거나 허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분류하기 편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고차단중

이렇게 자신에게 노출되는 여러 광고들을 직접 확인한 후 자신의 블로그와 맞지 않다면

차단하고 검토 완료를 해주면 됩니다.

검토된 광고들은 블로그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애드센스에서 직접 광고를 관리해 광고단가(CPC)에 영향을 주는 방식과

이제 포스팅된 글이 구글에서 더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법이 있습니다.

포스팅 자체의 질이 좋다는 것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대규모 사이트의 크롤링 예산 관리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Developers

크롤링 예산이란 무엇이고 자주 업데이트되는 대규모 웹사이트의 Google 크롤링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뭐 SEO에 맞게 포스팅 글자의 수는 1,500자 이상

사진-글-사진-글 구조라던가

블로그 게시글 URL의 구조는 숫자가 아닌 문자로 해야 색인이 잘된다.

등등 다양한 말이 있습니다만

이게 전부 다 맞는지 아닌지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가장 확실한 건 구글 봇의 코드를 뜯어 전부 분석해보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SEO 기본 가이드라인에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가 나와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습니다.

 

사이트가 Google에 없는 경우

만약 서치 콘솔을 통해 구글 검색엔진에 자신의 게시글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위 5가지 이유일 가능성이 큽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게시글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은 곧 블로그의 수익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게 당연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은 게시글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 후 재등록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 사이트맵 관리

다양한 종류의 이유가 출력되지만

그중 발견됨 항목에 있는 자신의 게시글만 재등록 요청해주시면 됩니다.

발견됨 항목으로 들어가 게시글을 클릭하시면

URL검사 - 색인요청

색인 생성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색인은 며칠 걸리는데 정확한 소요기간은 경험상 2-3일 정도였습니다.

색인생성 요청이 완료되어도 구글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다시 이 탭에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참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일지 2022-09-20 - 일일 조회수 300돌파

IT 주제로 블로그 포스팅 한지 2년이 넘어가는데 드디어 일 방문자 300 넘겼습니다. 정말 드디어..! 올해 목표는 일 조회수 1, 000찍는건데 이번에 300이 넘어간 이유는 아무래도 3주 전부터 하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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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일지 2022-09-12 - 블로그만 5개,, 좀 줄이자

네이버 블로그 3개 + 티스토리 블로그 2개 운영을 약 1달 해봤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가십거리로 조회수에 욕심내기보다는 전문성 있는 주제로 자기 계발의 목적성을 살리려는 의도가 다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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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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