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주제로 블로그 포스팅 한지 2년이 넘어가는데 드디어 일 방문자 300 넘겼습니다.
정말 드디어..!
올해 목표는 일 조회수 1, 000찍는건데 이번에 300이 넘어간 이유는 아무래도
3주 전부터 하루에 포스팅 최소 하나씩 하기 시작해서인 듯합니다.
확실히 꾸준히 해야 효과가 나타나네요
월별 방문자 추이
이게 웃긴 게 전문분야 포스팅이다 보니 주말에는 조회수가 확 줄고(평균 100-200)
평일에나 (200-300) 높은 조회수가 나옵니다.
특히 월, 화 정도에 가장 높은 거 같습니다.
접속 환경정보
유입 검색어는 뭔가 부끄러워서 가렸습니다.
확실히 티스토리 블로그 환경상 구글에서 검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약 75%)
네이버에서도 유입이 되긴 합니다만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약 16%)
블로그는 대부분 전문주제를 다루다 보니 PC에서 주로 접속합니다.
전체 유입현황 요약
해당 표는 반송률 수치 하나 보려고 보는 표입니다.
이 자료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등록된 블로그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반송률은 블로그 방문 후 이탈률인데
다른 수치들과는 다르게 낮을수록 좋은 수치입니다.(낮을수록 적은 사람이 블로그에서 이탈한다는 의미)
반송률(%) = 반송수/유입수*100
유입 항목별 반송률입니다.
대개 70-80% 이상인 데다가 주 유입원이 검색인데 반송률이 96%가 넘습니다.
글 퀄리티가 별로라는 뜻이겠죠..? 조금 더 구미가 당길만한 포스팅을 해야겠습니다.
그래도 반송률 98%에서 94%까지 낮췄으니 더 열심히 포스팅하는 지금은 더 빠르게 낮춰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시글 이용시간
게시글을 사용하는 시간은 평균 53초입니다.
1분 남짓도 안된다는 이 사실이 처음 알게 되었을 때는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생각해보니 나도 남의 블로그 들어가서 바로 나오는 경우가 많았던 걸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또한 포스팅의 내용이 타인의 관심을 끌어들이기에 부족하다는 내용일 것 같기도 합니다.
노출과 클릭 현황
해당 표는 클릭수, 노출수, CTR, 게재순위가 제공되는 구글 서치 콘솔의 표입니다.
총 클릭수는 게시글을 눌러본 횟수이며
노출 수는 사용자의 화면에 블로그의 게시글이 노출된 횟수이며(조회수 X)
CTR은 총 노출수에서 클릭으로 이어진 퍼센티지입니다.
게재순위는 게시글들이 상단에 노출되는 순위이며 저는 평균 9-11순위에서 왔다 갔다 합니다.
이게 게재순위가 잘 올라가지 않는 이유는 다양한데
블로그의 웹 로직이 봇의 검색 조건에 부합하지 않을 때에 나 많은 광고가 게재되어 있거나
정말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까 위에 알려드린 반송률, 참여 시간 등의 여러 가지 지수들도 게시글이 상단에 노출되는 여부에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목적은 처음에는 단순 포트폴리오용 블로그였으나
취업 생각이 싹 사라진 지금에는 제 즐거움을 만족시킬 취미를 넘어
세상을 이해하는 제 방식 중 한 가지가 되었을 정도로 즐겁고 목적의식을 불태우는 일이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수익이 발생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수익이 잘 나지 않더라도
계속 운영하며 배우고 성장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제 달성한 300 조회수가 남들 눈에는 별 볼 일 없는 숫자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뭐 하나 열심히 이뤄본 적 없는 저에게는 값진 수치로 느껴지기에
혼자 신나게 자축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IT마케팅 > 블로그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서치 콘솔 HTTPS 유효하지 않음 이슈 관련 (1) | 2022.09.29 |
---|---|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단가(CPC) 관련 이슈 그리고 해결법 (3) | 2022.09.21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일지 2022-09-12 - 블로그만 5개,, 좀 줄이자 (0) | 2022.09.12 |
IT 주제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일지 (2022-09-06) - 수익,조회수,유입경로,느낀점 (3) | 2022.09.07 |
티스토리 - 애드핏 연결&연동 오류 관련 (0) | 2022.06.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