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기본 숙지 개념 : Java 기초
작업환경 : VIsual Studio Code
버전 : JDK 17.0.2
추천 자료 : https://docs.oracle.com/javase/7/docs/api/
제어문(Control flow statements)
- 조건문 : 제어문에 해당하는 명령문으로 조건식의 결과를 통해 수행할 연산을 지정해준다.
- 반복문 : 해당하는 연산을 반복해서 해야 할 경우 사용
-제어문은 프로그램을 작성해 사용하기 위한 흐름 제어의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명령문이다.
조건문의 형태(if, else, else if, switch)
언어별로 비슷하거나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자바는 4가지 형태의 조건문을 제공함
- if문
- if/else문
- if/else if/else문
- switch문
가장 기초적인 if구문의 형태를 통해 간단한 조건문을 구성해보자
조건 : 입력받은 정수값이 10 이상일 경우 "너무 커" 출력
import java.util.Scanner; // 입력 스트림 사용을 위해 필요한 모듈을 불러온다.
public class basic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main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sc객체를 생성한다.
int value=sc.nextInt();// 정수형 변수 value에 값을 입력받는다.
if(value >= 10) { // value가 10보다 클경우
System.out.println("입력받은 정수의 값은 : "+value+"입니다."); //value의 값을 출력
System.out.println("너무커!");
}
}
}
if문은 조건을 통해 수행할 명령을 지정할 수 있는 조건문이다.
그렇다면 if와 else 형태를 살펴보자
if/else 구문
import java.util.Scanner; // 입력 스트림 사용을 위해 필요한 모듈을 불러온다.
public class basic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main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sc객체를 생성한다.
int value=sc.nextInt();// 정수형 변수 value에 값을 입력받는다.
if(value >= 10) { // value가 10보다 클경우
System.out.println("입력받은 정수의 값은 : "+value+"입니다."); //value의 값을 출력
System.out.println("너무커!");
}
else{ //if문에 해당되는 조건이 아닌 그외
System.out.println("잘못 입력하셨습니다.");
}
}
}
else문은 if문에 해당하지 않는 나머지에 해당되는 경우 수행된다.
즉 10보다 큰 경우가 아닌 10보다 작은 값이 입력되면 else문에 있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if/else if /else 구문
import java.util.Scanner; // 입력 스트림 사용을 위해 필요한 모듈을 불러온다.
public class basic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main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sc객체를 생성한다.
int value=sc.nextInt();// 정수형 변수 value에 값을 입력받는다.
System.out.println("입력받은 정수의 값은 : "+value+"입니다."); //value의 값을 출력
if(value >= 10 && value <=100) { // value가 10보다 클경우
System.out.println("너무커!");
}
else if(value >= 101){ // 값이 101보다 크면 출력
System.out.println("너어무 큽니다.");
}
else{ //if,else if조건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System.out.println("값이 작습니다.");
}
}
}
else if문은 별도의 조건을 추가할수 있다.
예를 들어 if문만으로 제어가 부족하다면
else if를 여러개 추가할 수도 있다.
switch 구문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sic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ex = sc.next();
switch(ex){ // string형 ex에 입력된 값을 확인하는 조건문
case "a":
System.out.println("해당 문자는 a 입니다."); //a
break;
case "b":
System.out.println("해당 문자는 a 입니다."); //b
break;
case "c":
System.out.println("해당 문자는 a 입니다."); //c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입력값이 잘못되었습니다."); //값이 잘못되었을 경우 기본
break;
}
}
}
switch문은 case별 조건을 선언한 후 해당 case의 구문을 수행한다.
ex라는 변수에 문자열 값을 받은 후 해당 문자가 abc 세 가지에 속하는지 확인하고
속하지 않는다면 default문의 구문이 수행되며
break 문은 해당 조건문을 빠져나가게 해준다.
300x250
'개발&코딩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독학 #4 - 문자열 이어붙이기, 문자열 연산 차이점 (0) | 2022.05.10 |
---|---|
Java 독학 #3 - for,while,do/while // 반복제어 (0) | 2022.05.01 |
Java 독학 #1 - 기초 개념, 입출력 (0) | 2022.04.02 |
댓글